서비스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제품을 설계하고, 겉모습을 예쁘게 패키징하는 기술일까요?
새로운 관점으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모든 과정을 디자인하는 것이 바로, 서비스디자인입니다.
미국 디자인 회사인 아이데오(IDEO)는 고속철도의 객실 디자인을 의뢰 받았습니다. 그런데 멋지게 디자인하는 것만으로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었을까요?
이용자들은 여행을 할 때 즐거운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여행을 계획하고, 티켓을 예매하고, 열차를 기다리고, 탑승하고 하차하는 모든 경험이 잘 디자인되었을 때 비로소 만족스러운 여행 경험이 되는 것이지요. 모두를 고려해 디자인 한 결과, 6개월 만에 이용률이 2배로 성장했습니다.
건강검진 후, 결과표를 꼼꼼히 살펴 보셨나요? 어려운 수치와 단어가 뒤섞여서 정말 알아보기 어렵죠?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건강검진표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콜레스테롤? 아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위험하군요! 운동이 필요하겠네요.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검진표는 매년 1200만 명의 국민들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으로 국민은 더욱 건강하고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PD
출처 : 유튜브 Service Design Night (https://www.youtube.com/watch?v=PRYkxlXYw_w)
사진 출처 : Service Design Night 유튜브 동영상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