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작성자 사진COCREATION

관세청 '인천공항 여행객 물품 검사 과정 개선' 공공서비스 디자인

2019 프로젝트

'여행자의 지친 마음까지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프로젝트 설명

해외여행의 마무리는 세관신고입니다. 이 과정에서 세관직원과 해외여행자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부과제의 서비스 디자이너로 코크리에이션이 참여했습니다. 여행객과 세관직원 간 상호 배려와 존중을 통해 기분 좋은 법 집행 환경 조성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문제현황

– 관세에 대한 국민들의 기본인식이 부족했습니다.

– 자진신고 검사장 절차 및 안내가 부족했습니다.

– 관세 신고서의 가독성이 떨어졌습니다.

​접근방법

– 이해당사자의 상황별 감성을 중심으로 접근하였습니다.

– 고객여정 지도를 통해 주요 문제 발생 구간을 발굴하였습니다.

추진성과

– 가치중심 행정으로 인식 전환을 통해 자발적 협조 증가 및 불평불만 감소

– 국민이 원하는 정보의 접근성 확대를 통한 자율적 법규준수도 제고

– 간편한 세관신고체계 마련으로 국민 편의 도모

– 국민과 세관직원의 상호 존중 및 신뢰정착

– 일할 맛 나는 조직문화 조성을 통한 보다 나은 성과창출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관세청

워크숍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김민수 (국민) 남효진, 김민지, 김채연, 이인옥, 최수정, 정영국 (분야 전문가) 권종원, 주남룡

(담당 공무원) 도기봉, 김성진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