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프로젝트
2020 국민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 진출, ‘행안부장관상’ 수상
Co - how (코크리에이션 노하우) : 축적된 코크리에이션만의 노하우가 발휘된 포인트를 공개합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통해 참가자들이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마음 속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디자인단 구성원간 깊은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고 핵심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정확하고 빠르게 시각화하여 보다 신속하게 현장에 적용하였습니다.
모두가 안전하게 발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퍼실리테이션 기법 덕분에 집단지성이 발휘되어 각자 자기만의 해결책을 공유하여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습니다.
국민디자인단 참가자 소감
- "'정말 개선이 될까?' 걱정했는데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해결이 되어 좋았고, 함께 활동하며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과정이 의미있었습니다." - 공무원(업무담당자)
- "여럿이 모여 문제점을 이야기 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해결 방법이 생긴다는 것이 의미 있었습니다. 이런자리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국민(양곡신청자)
- "활동결과가 실무에 바로 적용될 예정이라는 것이 좋습니다. 복지용 쌀에 대한 민원 받는게 가장 힘든 부분이었는데, 앞으로 이 부분이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분야전문가(양곡업무담당)
-"국민디자인단에서 나온 의견이 빠르게 반영된 부분이 놀랍습니다. 결과가 바로 적용되어 뿌듯하고, 전체적으로 협조가 잘 되어 놀랍습니다." -국민(배송담당자)
-"국민디자인단 활동이 레크레이션 같아서 재미있게 참석했는데, 결과를 보니 근사하기까지 합니다." - 공무원(혁신담당자)
프로젝트 진행배경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는 복지용 쌀 관리를 담 당하고 있습니다. 복지용쌀은 신청에서 배송까지 다수 이해관계자의 행정절차를 거치고 있는데, 각 절차마다 이해관계자의 불편사항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복지용 쌀의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의 불편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했습니다.
진행과정
나라미 신청 담당 공무원, 배송담당자 그리고 나라미 수요자까지 나라미를 중심으로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각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다회차 워크숍과 현장조사를 통해 신청 절차부터 배송, 품질까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발견하고 핵심문제를 정의하였습니다.
결과
행정 관점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이 낸 아이디어를 반영한 신청절차 간소화, 심리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시각 아이디어를 통한 나라미 포장 디자인 개선, 쌀 품질 및 인식 제고 등 종합적인 해결책을 통해 나라미와 관련된 모든 주체의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 불편사항을 즉시 개선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가 실제로 반영된 포장 디자인은 나라미 수요자 100명 대상 무작위 설문조사를 실시(‘20.8~9, 희망나르미)한 결과 상표 노출 불만족도는 37% →2%로, 디자인 만족도는 30%→60%로 2배나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났습니다.
국민디자인단 운영 성과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가 실제로 반영된 포장 디자인은 나라미 수요자 100명 대상 무작위 설문조사를 실시(‘20.8~9, 희망나르미)한 결과 상표 노출 불만족도는 37% →2%로, 디자인 만족도는 30%→60%로 2배나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났습니다.
관련 영상
Comments